Smart Brain, Smart Learning

HB두뇌학습클리닉이 세상의 희망을 그려갑니다.

미래창조의 힘, 성공된 미래를 향한 꿈

HB 두뇌학습이란
행복한 뇌 이야기 - DYSIEXIA(난독증)

우리아이는 왜 성적이 오르지 않을까?

공부를 못하는게 아니라 공부에 더 이상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나는 어떠한 기초 교과에도 특별한 능력을 보이지 않았고, 외국어는 더욱 힘들어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학습기술을 터득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먼저 학습 자원의 밑바탕인 두뇌 능력을 개선해야 합니다.

인간의 두뇌가 발달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출생 5개월 까지는 어머니와 자녀가 떨어지지 않고 일체감으로 느껴지는 공생기입니다. (Symbiotic Phase) 그 후 5개월이 지나면서 어머니와 자녀는 분리된 존재로 인식하며 이 때부터 자녀에게는 3차원적인 사고가 생겨나는데, 주로 우측 뇌가 그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 뒤 언어를 습득하게 되면서 2차원적인 사고가 생성되고, 언어적인 기능을 좌측 뇌가 맡기 시작합니다. 난독증 (Dyslexia)의 경우 3차원적인 발달 단계에서 언어적인 기능을 하는 2차원적인 발달 단계로의 이행 과정에 신경학적인 문제가 발생하면서 원활한 학습활동을 방해 받게 되고, 2차원적인 언어를 3차원으로 보는 경향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아동들이 그림책을 볼 때 자꾸 뒷면을 보려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2차원적인 그림을 입체로 보려는 난독증 (Dyslexia)의 경향에 속합니다. 즉 3차원으로 보면 ㄱ과 ㄴ, 6과 9는 같은 형태로 지각 될 수 있습니다. 현 교육 환경은 주로 언어중심의 학습과 평가 방법이 주를 이루는데, 이로 인해서 3차원 입체적 사고를 하는 난독증 (Dyslexia) 아이들의 학습장애 극복은 실패로 끝나게 될 확률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언어를 담당하는 좌측 뇌의 기능상의 문제가 있을 경우 주로 우측 뇌가 이러한 기능을 보상하기 위해서 정상인에 비해 훨씬 더 정교하게 기능을 하도록 발달할 수 있습니다. 우측 뇌가 사물을 전체적으로 상대적인 관점에서 입체적, 창조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계적으로 난독증 (Dyslexia)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언어적 기능 대신 우측 뇌가 월등이 잘 보상해 준 경우입니다. 즉, 난독증 (Dyslexia)이 준 선물을 받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독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자녀들의 조기 특징
보통 아이들보다 말이 늦는 편이며 말을 할 때 주저하든지 더듬는다. 글자와 숫자를 익히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스파게티를 파스케티로 말하는 것처럼 단어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다. 아래-위, 안-밖, 어제-내일 등 시간, 공간, 방향을 혼동한다. 지시를 기억하여 따라서 하기 힘들다. 참을성이 부족하고 쉽게 포기한다. 단추를 잠그는 일, 신발 신기 등의 미세 근육을 사용하는 일을 어려워한다. 자주 넘어지고 부딪히며 공을 받고 차고 던지기가 어렵다.
난독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자녀들의 조기 특징
어린이 같은 철부지 행동, 부주의, 태만 공상에 자주 잠기는 경우 파괴적 행동과 산만 지시사항이나 숙제의 불이행
학교의 선생님들이 제시하는 난독증의 행동 양상
어린이 같은 철부지 행동, 부주의, 태만 공상에 자주 잠기는 경우 파괴적 행동과 산만 지시사항이나 숙제의 불이행
난독증은 병이 아니라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의 차이
난독증이 학습과 관련된 극도의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난독증이 있는 아이들은 대개 능력있고 똑똑합니다. 난독증이 있는 성인들은 엔지니어링, 디자인, 건축과 관련된 직업을 훌륭히 해내고 있습니다. 난독증이 있는 아이는 구두에 의한 의사소통, 정리정돈기술, 지시사항 따르기, 시간 보는 법을 늦게 배우는 등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직관적 사고처리에 뛰어나며 고급 수학이나 기하학에서 특별한 재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들은 문제나 질문에 대한 답을 알지만 잘 표현해내지 못할 뿐입니다.
난독증을 극복한 천재들
공부는 자녀가 하지만 천재의 능력은 부모님의 올바른 선택에서 시작합니다. 난독증은 창조적인 천재성에 생명력을 불어넣어주는 훌륭한 기회입니다. 난독증을 극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으로는 보통 사람보다 더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거나, 직관적이고 통찰력이 강하며, 단어가 아닌 그림으로 인식하고 다차원적으로 지각하며 사고합니다. 또한 생각을 실체로 경험하고 자기능력을 창조적으로 전환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